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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유튜브 수익 창출 조건 (파트너쉽, 채널 멤버쉽, 프로모션, 스폰서)

by 에디터Y 2023. 12. 12.

유튜브를 방금 시작한 당신, 뉴비에서 인플루언서까지 가는 길은 험난하다. 하지만 꾸준히 그리고 많이 양질의 콘텐츠를 올리다 보면 나도 어느새 유튜버가 되는 꿈을 꾸고 있을 것이다. 회사에서 벗어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 된 유튜버.... 하지만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찾고 있나?


유튜브의 시청자층은 엄청나다. 시청자들은 매일 플랫폼에 로그인하여 매주 몇 시간씩 콘텐츠를 시청하고 있다. 유튜브의 광고 수익은 매해 증가하고 이고 2023년에 무려 304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만을 즉슨 광고 하나만으로 도로 부수익이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단순히 동영상을 업로드하거나 유튜브 채널을 홍보하는 것 보다 전략이 필요하다.

그래서 유튜브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과 그 과정에서 기대할 수 있는 사항에 대한 분석을 작성했다. 우리는 전통적인 수익화 방법과 함께 2023년에 플랫폼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신선하고 혁신적인 방법을 포함했다.

유튜브에서 수익창출하는 4가지 방법

 

유튜브에서 콘텐츠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까다로울 수 있다. 그럼에도 제작자는 창작활동으로 통해 엔터테인먼트 가치나 진정성이 묻어 나와야 한다. (장인정신이 필요하단 말)

1.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가입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을 통해 제작자는 자신의 동영상에 게재되는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1) 지난 1년 동안 실제 공개 시청 시간이 4,000시간 이상이거나 지난 90일 동안 유효한 공개 Shorts 조회수가 1,000만 회 이상
2) 구독자 1,000명 이상
3) 활성 상태이고 연결된 Google 애드센스 계정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위치, 연령 등 시청자의 인구통계에 수익이 달라지며 관련된 광고주가 있는지 여부, 귀하의 콘텐츠 자체에 달라진다.


예전에는 '조회수 1,000회당 1달러'가 표준이었지만 시대가 변했다. 이윽고 유튜브 알고리즘이 발전함에 따라 파트너 프로그램과 광고 정책도 함께 변경되었다. 예를 들어 플랫폼에는 유튜브 키즈 광고에 대한 명시적인 제한이 있으며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동영상에서는 많은 주요 광고 카테고리와 타기팅 기능이 삭제되었다.

 

 


2. 채널 멤버십 구독자 후원


유튜브 채널 멤버십은 수익을 창출하려는 크리에이터를 지원하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방법이다. 다양한 플랫폼에서도 이러한 후원방식이 도입되었으며 특히 유튜브 채널 멤버십 구독자 후원은 말 그대로 콘텐츠의 방향을 올리는 선순환 구조이다. 요즘은 후원해 준 구독자를 위해 다양한 이벤트나 영상 뒷부분에 후원 구독자의 이름을 넣어준다.

이 기능은 콘텐츠를 보조 채널로 취급하지 않고 유튜브에 주로 게시하는 제작자에게 가장 적합하다.

 


3. 프로모션 링크 삽입


프로모션 링크는 광고를 게재하지 않고도 유튜브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다.

그러기 위해서 자신의 동영상 설명은 자산을 취급해야한다. 유튜브에서는 작업할 수 있는 5,000자를 제공하므로 시청자를 관련 링크로 안내한다. 이는 동영상 플랫폼만 아니라 블로그에서도 하는 방법이다. 대표적인 예가 쿠팡 파트너스이다.

다음은 크리에이터가 동영상 설명을 통해 트래픽을 올리고 트래픽이 올라가면 CTC당 얼마씩 받는 구조이다.

 


4. 스폰서 


스폰서는 크리에이터 모두에게 꿈에 바라는 방법이 아닐까 싶다. 스폰서 콘텐츠를 통해 동영상 내에서 브랜드를 구체적으로 홍보하게 되고 이러한 설명은 일반적으로 동영상에서 고지를 하고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으로 VPN 스폰서이다. 하지만 이러한 스폰서 방식은 동영상의 일부이기 때문에 광고처럼 스킵을 할 수 없다는 점이 시청할 때 불편하다.